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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자마자 리뷰 - 미드 90] 마음껏 넘어져도 나쁘지않아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2. 24. 0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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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할리우드 배우 조나 힐의 감독 데뷔작인 영화<미드 90>을 보았습니다.제목처럼 하나 990년대 중반을 배경으로 감독이 그에은츄은아의 소년기, 자전적 경험을 토대로 만든 영화는 20여년 전의 나날을 그 당시부터 너에 수렴하듯 하나 6mm카메라로 촬영한 4:3의 비율의 화면과는 조악한 선물입니다 안에서 자유를 꿈꾸던 소년의 시각을 섬세하게 포착합니다.어떤 미화도 왜곡없이, 설레임과 비행과 분노와 우정이 뒤섞였던 시대를 한 너로후우.구절마다 사연을 덧붙이는 대신 소년기의 한 조각상을 무심하게 늘어놓고 그때에만 가질 수 있었던 느낌을 엿볼 수 있습니다.​ 어머니 뎁(캬사링・우오토스통)형의 이안(루ー카스・헤지스)와 함께 하나 990년대 LA을 살아가는 소년, 스티비(써니 솔직)는 관심도 자유도 주어지지 않도 비켰다 현재를 friend어하고 싶어 합니다.그러다가 스케이트 보드를 모드로지 타는 고장 오빠들의 모습에 이끌려 그들의 무리와 사귀게 되고 그렇게 레이(나-켈스미스), X가 나오네.(오루 램프 렌나르트), 4학년(라이더 맥 로플린), 루벤(지오 갈리시아)로 불리는 스케이트 보드 friend들과 지금까지는 꿈만 꾼 뜨거운 자유의 시간을 보냅니다.조나 힐은 이 스토리에 굳이 특별한 우여곡절을 가하고 한편의 극적인 드라마를 만들려고 하지 않아요.당대를 풍미한 음악들로 오디오를 쉴 새 없이 메우는 중심 스티비, 하나 이름 '땡테'로 불린 소년이 친구들과 함께 나눈 뜸한 것은 건전하고 뜸한 시각의 조각들을 촘촘히 이어주며 그 시대를 채운 풍경과 공기를 최대한 충실히 재현할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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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 눈에 봐도 앳된 13세의 소년이 주인공인 이 영화가 '청소년 관람 불가'를 받은 이유는 분명히 미성년자들이 흉내를 내고는 안 된다 언어, sound주, 흡연, 약물, 성적 요소를 모놋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하지만 결코 아름답지 않다기보다는 오히려 그 모든 순간을 훈계하고 경계하는 시선이 아니라 잠자코 듣고 지켜봐 주는 시선을 취하기 때문입니다.(어쩌면 이 영화가 청소년 관람 불가를 당했을지도 모릅니다.) 스케이트보드를 통해 세상을 알기 시작하는 스티비에게는 유효한 보호장치 같은 게 없을 것 같아요.물론 객관적으로 보면 어머니인 데브니가 나쁘지 않기 때문에 형인 이안이 그에게는 보호 장치로서의 역할일 수 있지만, 그렇지 않기 때문에 그 시대의 스티비에게는 어떤 형태로든 보호 계획을 띤 모든 행위와 사람들이 억압으로 비쳤을 것입니다.그러한 정세 속에서, 스티비 앞에는, 부끄럽지도 않고, 지우고 싶다든가, 나쁘지 않고, 언제까지나 소중히 하고 싶은 순간이 주어집니다.멋모르고 묘기를 부리고 싶다며, 나쁘지 않았는데 쓰러졌을 때의 아픔보다는 부끄러움이 더 컸던 순간, 도로 한가운데서 잘하는 형들을 따라 늦어도 쓰러지지 않은 채 스케이트보드를 달리던 순간 술과 담배, 이성과의 만남에 만족한다.파티 공간을 누비며 어른이 된 듯한 감정을 만끽하는 순간까지.그 모든 시대를 이미 지나가지 않고 온 사람 입장에서는 조바심이 나지 않는 힐 감독이 그런 스티비의 시간을 저버린 채 지켜보고 있는 것은, 스티비에게 주어진 긴 시간만큼은 넘어지고 실패하고 시행착오를 범할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이다.레이의 예기처럼, 막상 남의 것으로 바꿀 생각이냐고 물으면, 싫어질 정도로 중요한 게 내 인생이지만 그 당시의 나쁘지는 않다고는 요즘의 내 삶이 세상 어느 것보다도 고통스럽게 느껴질 만큼 완고한 성장통이 있던 시절.다른 어떤 훈수도 통하지 않는 그 시대에 유효한 것은 오로지 자신의 경험으로 체득하는 것이겠지요.피곤해도 보고 반항도 하고 옆길에서도 새를 보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전도를 경험하는 과정에서 스티비는 가만히 있다, 나쁘지 않다에서 넘어져 봤다, 나쁘지 않다로, 그래서 넘어졌다가 다시 한 번 봤다, 나쁘지 않다로 변신합니다.그 과정이 스티비가 앞으로 살아가는데 어떤 큰 영향을 미칠지는 장담할 수 없지만, 마지막으로 친구들과 함께 돌려보는 VHS 테이프 영상처럼 무엇을 했든 간에 그냥 경험했다는 것만으로 함께 지냈다는 것만으로도 이 세상에 둘도 없는 소장품이 될 것임은 분명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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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만 영화는 스티비가 그런 난장판의 순간을 다 겪은 뒤 한마디 해요.스티비가 믿고 따라오는 누군가의 입을 빌려 너무 세게 부딪치지 않아도 된다고 애호할 뿐.꼭 경험하고 무언가를 깨달은 그 당시는 그것이 제1 잘난 태도라고 알고 있는 괘씸한 성장기의 스쵸쯔에 영화는 그런 모습을 솔직하게 시인하고 껌 쵸은콧 넘어져도 된다 그때의 소중함을 내용하는 것입니다.전도는 바로'다시 1어한 때문'은 훈장을 받을 기회이기도 하다는 것을 단순히 그것에 더 무엇을 잃지 않도록 노는 힘 강한 것만이 쓰러져서 내용, 달라는 청탁과 함께 내용입니다.스티비 역의 어린 배우 써니 솔직을 비롯해 스케이트보드 크루를 연기한 나-켈 스미스, 올랭 플레나트, 라이더 매크로플린, 지오 갈리시아, 스티비의 오빠 이언 역의 루커스 헤지스와 엄마 데브니 역의 캐서린 워터스턴 등 젊은 배우들의 재치 있는 연기가 영화가 전해지는 내용에 진정성을 더할 것입니다. ​의 외적인 형식으로 그 속에 담긴 내용에 이르기까지<미드 90>에는 향수 어린 정서가 가득 차 있는데, 그렇다고 걱정과 불안, 누구도 알아주이미 우지 없이 나만의 고통, 그 모든 것을 떨치기 때문에 내가 시도한 드물게는 부끄러워서 미숙했던 1까지 담긴 그 시대를 그리워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하지만 VHS테이프의 멋진 영상처럼 그 모든 것이 섞여 버리고 싶은 쓰레기가 아니라, 버리고 싶은 보물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적어도 영화 속 스티비와 영화 밖에 있는 우리는 그 시절의 내 모습을 그리워하지 않고도 끌어안고 사랑할 수 있는 용기를 얻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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